된 <한국문학통사> 외에, <한국소설의 이론>, <한국문학사상사시론>, <문학연구방법>, <한국문학과 세계문학>, <동아시아문학사 비교론>, <세계문학사의 허실>, <한국의 문학사와 철학사>, <인문학문의 사명>, <우리 학문의 길>, <동아시아 구비서사시의 양상과 변천> 등이 있고, 그 외 다수의 논문이 있다.
2. 학문과 예술론
1749년 10월 초, 루소는 그 해 봄부터 무신론 혐의로 구금되어있던 친구 디드로를 만나기 위해 가던 중, 잡지에서 디종 아카데미가 내 건 '학문과 예술의 부흥은 품성을 순화하는 데 공헌하였는가'라는 주제의 논문 현상공모를 발견한다. 그 때 그는 신비주의자들의 황홀경에나 가까
Ⅰ. 서론
장애유아의 통합을 담당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의 특수교육 전문성을 향상 시키는 것은 매우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라고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전문성 향상의 필요성과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교사의 특수교육에 대한 현직교육의 대부분은 연수 기회 및 연수기
사림정치시대
사림세력의 끊임없는 당쟁은 일제 치하 식민지 시절, 일본의 대 조선 식민통치를 정당화시켜주는 역사적 근거로 악용되기도 했다. 당시 식민사관과 일제 어용학자들은 조선은 자치 능력이 없으므로 일본의 식민 통치를 받는 것이 오히려 낫다는 논리를 이끌어내기 위해 조선 당쟁의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성격
사회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사회복지에 대한 연구 의지를 촉발시켰고, 그에 따라 지금까지 상당한 연구성과가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를 내는 과정에서도 과연 사회복지학이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가에 대한 논란은 계속 제
의지가 모든 고통의 원인이라고 보았다. 의지는 결코 만족을 가져오지 않고 더 큰 욕망을 낳을 뿐이기 때문이다. 니체는 비관주의를 거부했지만, 한동안은 쇼펜하우어의 우울하고 비관적인 세계관을 받아들였다.
1867년에 니체는 학문을 중단하고 프로이센 군대에서 복무했다. 그런데 포병 연대에서
의지를 가지는 사람이 드물다. 분명 한의학은 치료의학으로서 몇 천 년 동안 이어져 왔던 학문이고 깊이 연구해 보면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한의학적 방향들을 찾아 낼 수 있으리라 본다. 그러나 그러한 한의사들이 드문 것은 한의사들이 소위 말하는 돈이 되는 치료로 얻어왔던 만족감과
주어진다고 해도 그 행위가 반드시 따라 나온다고는 말할 수 없다. 바로 여기에 자유의지가 끼어들 여지가 있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자유의지론자들은 결정론자들이 말하는 원인 이외에 문제의 행위가 꼭 따라 나오도록 하는데 필요한 것이 바로 자유의지의 발동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주어진다고 해도 그 행위가 반드시 따라 나온다고는 말할 수 없다. 바로 여기에 자유의지가 끼어들 여지가 있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자유의지론자들은 결정론자들이 말하는 원인 이외에 문제의 행위가 꼭 따라 나오도록 하는데 필요한 것이 바로 자유의지의 발동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발견했다. 쇼펜하우어는 그의 위대한 선배 임마누엘 칸트와 마찬가지로 눈에 보이는 세계(현상)와 정말로 존재하는 세계(실체)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고 생각했다. 눈에 보이는 현상은 모두 그 밑에 있는 실체의 물리적 표상에 지나지 않으며, 쇼펜하우어에게 실